학사과정 부전공

특정 분야에 대한 과학적 지식뿐만이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 예술 분야의 소양과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문화기술학 부전공은 창의적이고 새로운 과학적 연구 분야의 개척을 위해 문화가 융합된 기술, 창의성을 증대시키는 기술의 교육과 연구에 초점을 맞추는 학문이다. IT 기반 문화 콘텐츠 제작, 기획 등 문화 산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에서 문화기술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학부 단계에서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신청

  • KAIST 홈페이지 > 교육 > 학사정보 > 학적안내 > 학과신청 및 각 전공

이수요건

교과목 이수현황, 교과목 이수요건 등 졸업 이수요건의 확인은 학생 본인의 책임 하에 실시하여야 합니다.

문의: leekchankaist.ac.kr / 042-350-2905

  • KAIST 학사요람 > 전공소개 및 교과과정 >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 문화기술학부전공프로그램

교과목

  •  
      • CTP303

        과학으로 알아보는 문화 Culture Through the Eyes of Science

        3학점

        문화의 창작과 공유, 감상을 돕기 위한 문화 기술의 토대가 되는 자연과학적 (물리학, 파동학, 광학 등), 수치과학적 (데이터 분석과 해석, 그래프 이론, 알고리즘 등) 원리와 기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자연과학적 원리를 통하여 음악과 회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악기의 기계적 원리, 공명과 화음의 파동학적 원리, 색 스펙트럼의 물리학적 원리를 익히고, 수치과학적 방법론을 통하여 문학과 영화의 스토리 구조를 추출하는 데 필요한 텍스트 분석 및 해석, 문화 전파 과정을 이해하고 모형화하는 데 필요한 그래프 이론과 알고리즘의 기초를 익힌다.

      • CTP311

        인간의 시각 인지 Human Visual Cognition

        3학점

        본 과목의 목표는 인간이 다양한 시각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변형시켜 인지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지심리학, 시각 과학, 신경 과학 등의 다학제간 학문의 지식을 총합하여 인간의 시각 정보 처리 기제를 소개하고, 시각 인지를 연구할 때 주로 사용되는 연구 방법이 다루어질 것이다.

      • CTP321

        컴퓨터게임 기술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Game Technology

        3학점

        본 과목은 3D 컴퓨터 게임 기술에 대한 기본 이론 학습 및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게임 개발 경험 습득을 목표로 한다. 특히 게임을 구성하는 기술 요소 중 컴퓨터 그래픽스/애니메이션 및 게임 AI에 대한 기본 이론을 다룬다. 학생들은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을 창작하는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학습한 이론을 실체화한다.

      • CTP371

        콘텐츠기획과 스토리텔링 Contents Planning and Storytelling

        3학점

        이 과목은 문화산업의 특성 및 문화콘텐츠의 기획․제작․배급의 전 과정을 교수한다.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원리를 학습하고, 영화, TV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 개별 문화콘텐츠의 장르적․산업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문화콘텐츠 기획을 실습한다.

      • CTP372

        미디어와 문화예술 Media, Culture & Art

        3학점

        미디어는 인간이 문화와 문명을 구성하며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다양한 가치와 감성을 전달하는 소통의 도구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디어는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인간의 문화적 표현과 권력을 위한 매개가 된다.

      • CTP400

        문화기술학 특강 Topics in Cultural Technology

        3학점

        문화기술 및 문화산업, 그리고 과학과 예술의 융합 분야에 대한 기초학문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대상 토픽으로는 문화콘텐츠 기술, 문화경영 및 정책, 콘텐츠 디자인, 과학과 문화, 과학커뮤니케이션, 건축 공간 디자인 등이다.

      • CTP402

        음성언어와 컴퓨터 Spoken Language and Computers

        3학점

        본 교과목의 일차적인 목표는 말소리의 조음적, 음향적 특징을 배우고, 말소리를 통한 의사소통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이를 반영한 음성 인식, 음성 합성 기술의 개발에 대해 논한다. 더불어 음성 인식, 합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도 함양한다.

      • CTP403

        과학과 예술의 상호작용 Art and Science Interaction

        3학점

        21세기 시대정신을 대표하는 키워드의 하나가 ‘융합’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융합은 사회 전반에 나타나는 현상이고 학문/학술에서도 인접한 분야 간의 융합, 이질적인 분야 간의 융합을 통해 현 시대의 여러 복잡한 현상을 다루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과학과 예술의 융합은 대표적인 융합 현상으로서 학문적인 측면뿐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 예술적인 측면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과목은 과학과 예술의 융합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새로운 융합적 사고 능력과 문제 정의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히 융합의 기폭제 역할을 하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예술가에게는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인문사회학도에게는 새로운 문제 접근 방향을, 그리고 이공학도에게는 새로운 문제 발견을 습득케하는 한편, 자신의 분야가 아닌 타 분야의 전공자들과 공동으로 작업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CTP404

        창의적과제 Making Things

        3학점

        IoT (Internet of Things)의 시대에 디지털과 인터랙션 디자인의 이론을 중심으로 이를 각종 사물에 실제적으로 응용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은 이러한 디자인 도구를 통해 디자인의 분석과 통합을 배우게 될 것이다.

      • CTP405

        디지털헤리티지특강 Topics in Digital Heritage

        3학점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탄생한 DIgital Heritage는 최근 문화유산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digital heritage와 관련 이슈를 소개하고, 문화유산의 보존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탐구 한다. 본 강의는 digital heritage, 기술, 응용에 대한 선진연구 동향 및 주요 연구·실무 사례에 대한 분석을 포함한다.

      • CTP406

        예술론 특강 Topics in Art

        3학점

        예술, 철학, 인문학, 과학 기술 등 다양한 관점에서 오늘날 예술의 위치와 의미를 되짚어보며 예술의 미래를 논의한다. 인간은 예술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현재 예술은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 미래의 관점에서 예술이 무엇인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 CTP431

        컴퓨터 음악의 기초 Fundamentals of Computer Music

        3학점

        컴퓨터로 음악을 만들기 위한 기초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주요한 주제로 사운드 합성, 오디오 이펙트, 알고리즘 작곡, 상호작용형 음악 시스템 등을 포함하며, 오디오 프로그래밍을 통해 컴퓨터로 음악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실습과 응용 분야에 대해서도 다룬다.

      • CTP441

        게임,사회,문화 Games, Society and Culture

        3학점

        게임에 관한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문화기술학적 시각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게임과 관련된 문화기술 이슈, 게임 세계 내의 사회문화적 현상, 게임과 현실과의 관계, 게임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게임에 관한 사회적 문제 등을 다룹니다. 이러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혁신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미래 게임 시나리오를 구성합니다.

      • CTP443

        문화기술을 위한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for Culture Technology

        3학점

        이 과목은 문화기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HCI의 핵심 개념들을 탐구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중요한 맥락적 디자인 방법론들을 익히고 프로젝트를 통해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표현 기술들을 익히게 될 것이다.

      • CTP445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3학점

        증강현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기법 그리고 응용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점차 증강현실의 핵심인 컴퓨터 비젼, 영상처리 및 이해, 컴퓨터 그래픽스, 3차원 상호작용, 사용자 경험, 평가 등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이 과목의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증강현실의 기본 지식과 함께 기본적인 연구 수행 방법을 익힌다.

      • CTP452

        디지털 공연기획과 디자인 Digital Performance Planning and Design

        3학점

        공연 기획과 디자인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와 다양한 방법론 및 실무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기획과 디자인의 상호 연관성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연극, 무용, 음악의 순수 예술 공연을 위한 구상에서부터 실행계획, 제작, 홍보 마케팅 및 사후정리까지의 전 과정을 계획하는 공연기획서의 작성과 현장 실습을 통해 공연기획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또한, 디지털 시노그라피의 관점에서 무대, 영상, 의상, 사운드 및 조명 디자인 과정과 안무 및 동작 구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CTP471

        사회연결망분석 Social Networks Theory

        3학점

        이 수업에서는 SNS에 대한 연구들과 인간 행위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들을 함께 토론한다. 사회학적 행위이론은 소셜컴퓨팅 연구자들의 데이터 해석을 풍부하게 해줄 것이다. 수강생들은 사회학적 분석틀을 설계하고 이에 기반하여 데이터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