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대학원생을 발굴하는 문화기술대학원

오늘 CT대학원이 존재하는 이유는
재학생, 졸업생, 교직원 뿐만이 아니라
관심 가지고 지원하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

덕분입니다.
CT대학원의 미래는 열정과 노력 그리고 관심과 지원으로 더욱 빛날 것입니다.
2021년 8월 문화기술대학원 학과장 우운택

문화기술대학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대학원은 2005년 개교한 이래 미래 문화산업을 개척하고 선도할 창의적 CT융합인재를 양성하는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문화산업은 인류의 번영과 행복에 기여할 창의산업입니다.
창의적 CT융합인재는 전공의 깊이로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산업을 개척하고 이끕니다.
현재, CT-AR, CT-Game, BK+ 등의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영화, 게임, 소셜미디어, 디지털 문화유산 등의 기존 문화산업 뿐만이 아니라, 현실-가상 융합에 기반한
메타버스(Metaverse)와 UVR 응용 등 미래의 디지로그(DigiLog) 문화산업을 선도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CT대학원은 다양한 문화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융합인재를 위한 열린 플랫폼이자 놀이터입니다. 사람과 사회를 생각하는 인문사회학적 소양과 과학기술 역량을 갖춘 문제해결형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 플랫폼입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디자인, 경영 등 다학제적 교육과 다양한 융합연구의 기회를 지원하는 놀이터입니다. 다양한 도전적 융합과제를 통해 보다 넓은 관점에서 문제 전체를 조망하고, 세부 요소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필요 기술을 활용하여 통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교육하고 지원합니다.

CT대학원은 문화산업분야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빛을 발할 새로운 별들을 쏘아 올리는 발사대입니다. CT대학원의 교수들은 각 분야를 새로운 방식으로 개척해 온 CT분야의 빛나는 별들입니다. 대학원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별들을 연결(Constellation)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자리를 찾아 각자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도록 함께 연구하고 지원합니다.

최근 CT 대학원이 제 2의 전성기를 다시 맞이하고 있습니다. 현재 2022년 4월 기준으로 CT대학원에는 전임교원 11명, 초빙교원 2명, 겸임교원 7명 등 총 20명의 교원이 직접 교육과 연구에 참여하고 있고, 1명의 명예교수, 3명의 해외 겸직교수, 4명의 겸임교수가 교육과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생의 경우, 매년 60여명의 대학원생을 선발하며, 석사과정 86명, 박사과정 80명 등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00명의 박사와 456명의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연구결과도 양적 및 질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고, 창업 47건 등 문화산업 개척 노력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CT대학원은 인공지능 다음 시대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인공현실 (AR: Artificial Reality)이 포스트 메타버스(Post-Metaverse)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이를 학과의 중점 탐구와 이해의 대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디지털트윈,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과 결합한 메타버스가 인간의 통제와 이해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 변화하고 실재로 진화하는 인공현실은 문화기술과 문화산업의 미래이기도 합니다. 미래를 대비하여 인공현실 시대에도 인류의 번영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CT융합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오늘 CT대학원이 존재하는 이유는 재학생, 졸업생, 교직원 뿐만이 아니라 관심 가지고 지원하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 때문입니다. CT대학원의 미래는 열정과 노력 그리고 관심과 지원으로 더욱 빛날 것입니다. 그동안 쌓아 온 CT대학원의 경험과 역량을 모아 새로운 모범을 제시할 수 있는 열린 융합 마당으로 발전시켜 가고자 합니다. CT대학원은 꿈과 끼와 열정을 가진 분들, 서로 나눌 줄 아는 창의적 융합인재가 되기를 꿈꾸는 분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CT분야를 선도하기를 꿈꾸는 모든 분들 캠퍼스에서 반갑게 만나서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1년 8월

문화기술대학원 학과장

우운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