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Graduate School of Culture Technology

연구실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대학원생을 발굴하는 문화기술대학원

    • 소개

      Cognitive Science Lab focus on human vision and cognitive processes to conduct research that uses them with scientific methodology. The main research include studies for retinal gain control mechanism, the characteristics of non-linear information processing of the human visual system, network dynamics for hysteresis, the neural mechanisms of cognitive control involved in cognitive conflict situations, and artwork analysis using human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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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Communicative Interaction Lab (C.I. Lab)에서는 텍스트와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연구합니다. 이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인간 상호작용성,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성, 디지털 정보의 상호작용성, 디지털 미디어간 콘텐츠의 상호작용성 등 디지털 공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성을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연구를 포괄합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Computer-based Language & Text Analysis, Digital communication, New Storytelling Media, Contents communication & transformations 등이 있습니다.

    • 소개

      Research at Digital Heritage Lab focuses on the three-dimensional(3D) documentation and its application, virtual heritage, and experience technologies for museums. We seek how a digital technology can contribute to the pre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 and what we can develop to overcome ‘digital divide’ in the cultural heritage domain through collaborative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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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Digital Humanities and Story Design Lab에서는 디지털 인문학과 스토리 디자인에 대해 연구합니다. 인문학적 지식의 디지털 아카이빙,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인문학 지식의 편집과 시각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인문학 지식의 검증과 생산에 기여합니다. 스토리 공학을 통해 더 좋은 이야기를 만드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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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앞으로 사람들은 더 많은 시간을 가상 공간(Virtual space)에서 보낼 것이며 물리적 공간과 가상 공간의 경계는 점점 더 모호해질 것입니다. 변화하는 건축 환경에서 Future Space Lab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가상/물리적 환경에서 공간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구체적으로 가상 공간 디자인, 데이터 기반 디자인, 공간 사용자 행동 분석, 미래공간 예측과 관련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우리 연구실은 VR/AR, IoT 센서,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등의 첨단 기술과 건축 디자인의 융복합적 접근법을 통해 연구 목표 달성을 위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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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Games and Life Lab은 전생애 발달 심리학과 사회문화적 관점을 바탕으로 게임 플레이어의 경험과 행동 변화를 분석하고 디자인합니다. 또한, 건강한 게임문화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게임 리터러시 함양과 미래 게임 관련 사회적 의제 발굴에 관심이 있습니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결합한 혼합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게임 경험과 우리 삶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론화하고, 개인화된 서비스와 미래 게임 정책을 제안합니다. 현실 세계와 게임 세계가 역동적으로 상호 연결하는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통합 이해를 추구하는 연구와 실천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에서 인간의 행복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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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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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인간 중심 인터랙티브 기술 연구실은 물리적 컴퓨팅,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회성을 고려한 상호 작용에 관한 융합 연구를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증강/가상/혼합 현실, 웨어러블 장치 및 응용 기계 학습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인터랙티브 방식을 제공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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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The Information-Based Design (IBD) research group is in the Graduate School of Culture Technology (GSCT) at KAIST. IBD focuses on the Computational Design research field that aims to explore ways of juxtaposing computational approaches and applications with professional practice and theory in design. Therefore, the researchers are investigating to make the design environment more intelligent and easy to use through applying computational approach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and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on the basis of three related foundation fields: cognitive science, mathematics and design theory. The IBD research group is divided by three interdisciplinary teams that are not mutually exclusive: (1) Artificial Intelligence in Design, (2) User Experience (UX), and (3) Making Things. These explorations result in computer-based frameworks or systems contributing to the enhancement of the calculability using algorithmic and/or heuristic computational methods. In other words, the IBD research focus is on ‘computational culture’ as an extension of computation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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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KAIST Lifelike Avatar & Agent Laboratory에서는 아바타와 가상 캐릭터와 같은 가상 인간을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의 주 연구주제는 3D 아바타 모델링 및 가상 인물과 아바타의 동작생성이며, 해당 분야들의 연구를 통해서 컴퓨터 애니메이션, 게임, VR/AR 컨텐츠,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등의 디지털 컨텐츠의 발전 및 제작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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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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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MAC Lab (Music and Audio Computing Lab) 은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의 음악연구그룹이며, 기술을 통해 사람들이 음악을 즐기고, 연주하고, 창작하는 방식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목표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악을 이해하고 인간 친화적인 방식으로 그 의미를 표현하며, 인간의 창의성을 돕기 위해 새로운 음악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음악 인공지능" 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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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음악과 인간을 탐구하는 곳, 음악 신경과학 연구실입니다. 음악학과 뇌과학, 인지과학의 융합 연구를 통해 음악을 향유하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행동 실험과 뇌파(EEG)측정 방법을 사용해, 선율과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가 귀와 뇌에서 어떻게 처리되며, 유아에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문화와 경험이 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연구합니다. 세계적인 음악가와 음치의 차이는 무엇이며, 음악을 들을 때 느끼는 즐거움의 메커니즘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음악성과 음악적 즐거움에 대한 과학적 이해 통해, 다음 세대를 더욱 창의적이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 개발에 기여하는 것이 연구실의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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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Social Computing Lab은 사회 전반에서 발생하는 현상의 원인을 규명, 예측하고 분석하는데 관심이 있습니다. 사회, 경제, 정치, 예술, 문화 등 다양한 사회적 현상의 특징을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해석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사회 문제 분석에 대한 질적 연구 방법론에서 탈피하여 딥러닝, 통계학, 네트워크 모델링 등 양적 탐구 방법을 적용해 문제 상황 분석을 공학적으로 접근하며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해석에 관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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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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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The Q Group Lab은 네트워크 과학, 정보이론,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음악, 미술, 스토리텔링, 역사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데이터의 특징을 분석하고 패턴을 발견합니다. 복잡한 사회문화 현상을 선형적으로 이해되기 어려운 하나의 복잡계(Complex system)로 간주하여 특히 창의성, 혁신, 사회적 성공, 문화적 계통 등 네트워크 상에서 창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측정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주제를 주로 다룹니다. 영상, 음악, 텍스트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문사회 및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복합 연구를 지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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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The TX lab, led by Professor Jinjoon Lee, an artist and scholar, embodies two modes of operations: that of an artist studio and that of a technology lab. The TX lab pursues the balance between autonomy and responsibility through a combination of artistic and scientific practices with the two wings of emotion and intelligence spreading out. We are contemplating a method of cooperation by placing humanity at the forefront of the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since it is our aim to support man’s coexistence with the nature and the sustainability of human race at a time of transition—from the era of division of labor to the era of automation and cre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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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컴퓨팅 기술은 우리가 컴퓨터는 물론 콘텐트, 공간, 사람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Ubiquitous VR 연구는 "스마트 공간에서 총체적인 DigiLog 생활"을 위한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의 연구를 목표로 합니다. 이와 같은 현실-가상 융합은 고도로 학제 적이므로 이론에서 실제, 수학에서 직관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 영역을 다룹니다. 구체적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협력이 가능하도록 Wearable AR, DigiLog Twin, Context-aware Augmentation, 3D Interaction/Collaboration 등 주요 연구 초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 영역은 이러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포스트 메타버스나 증강 도시/휴먼/사회 같은 도전적인 새로운 분야에서 다양한 주요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심화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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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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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Visual Cognition Lab은 전통적 또는 새로운(예: VR, AR, 게임) 미디어 환경에서 사람들이 정보를 뇌에서 처리하고 표상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이전의 경험, 지식, 상황맥락, 정서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어떻게 다감각적 콘텐츠에 대한 인간의 지각과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인간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인지 행동 실험, 시선 추적, 뇌전도 측정(EEG/ERP)을 포함한 수렴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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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의 비주얼 미디어 랩(VML)은 기술과 창의성이 만나는 곳입니다. VML은 영화 시각 효과와 이머시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과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몰입형 콘텐츠 생성 및 인터랙티브 환경 제작입니다. VML은 2006년 창립 이후 연구소 활동의 핵심으로 연구개발과 콘텐츠 제작을 강조해 왔습니다. 약 30명의 박사 및 석사 프로그램 연구원들이 최상위 그래픽스 컨퍼런스에서 수많은 논문을 발표했고 국제 컴퓨터 애니메이션 축제에서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업계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VML은 최근 개봉된 영화와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에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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