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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Culture Technology

CT 콜로키움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대학원생을 발굴하는 문화기술대학원

  • [GSCT 콜로키움] 12.1 (화) | 도영임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 관리자 |
  • 2021-03-09 01:15:45|
  • 73

일시 : 2020. 12. 1. (화) 오후 4:00~5:30

장소 : 비대면강연(ZOOM)

주제 : 게임이 예술이 될 때

연사 : 도영임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학력

Ph. D. Psychology, Yonsei University (2009)
MA. Psychology, Yonsei University (1995)
Psychology Field Practice - National Rehabilitation Center (1993)
BA. Psychology, Yonsei University (1993)

강연요약

1972년 아케이드 게임 퐁이 세계 최초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이래 50여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게임을 향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시장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게임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 이후에 많은 문화 예술 분야들이 어려움을 겪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그 반대로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매체로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의 성능을 시험해 보기 위해 대학 실험실에서 고안되고 소수의 매니아들만 즐기던 게임은 이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문화와 사회 전반으로 확장되며 대중 예술의 지위를 넘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게임이 과연 예술일까요? 게임을 우리가 예술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하면서 과연 어떤 예술적 경험을 하고 있는 걸까요? 이번 세미나에서는 플레이어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발견한 게임의 예술적 경험의 구조와 의미는 무엇인지 공유하고, 미래의 게임이 어떻게 진화되어 나갈지 함께 상상해 보려고 합니다.

* 오후 4:00-5:00 연사 강연, 오후 5:00-5:30 Q&A 및 자유토론 (Mandatory)

 

* CT콜로키움에 참석하고 싶으신 타과 교수님 또는 학생분들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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