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콜로키움
- [GSCT 콜로퀴움,3/6(화)] 캐릭터 산업과 OSMU - 뽀로로 글로벌브랜드 전략사례
- 관리자 |
- 2012-03-06 17:22:48|
- 366
Speaker: 김일호 (주)오콘 대표
Abstract:‘뽀로로’는 Full 3D 애니메이션 TV시리즈로, 출시 후 세계 3대 애니메이션 영화제 동시 본선 진출, 2005년 프랑스 최대 국영방송 TF1의 시청점유율 최고 기록을 작성하는 등, 유럽 전역을 강타했고 현재 유럽/미주/아시아 등 전세계 110개국에 진출, 한해 캐릭터 상품매출이 1조원에 달하는 Global Long-run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뽀로로’의 사례는 한국 콘텐츠산업을 실질적으로 세계화시킨 최초이자 최고의 역사적 사례로 평가되어, 공중파 3사의 뉴스/다큐멘터리로 제작되어 방영되기도 했다. ‘뽀로로’의 창작 과정 및 브랜드사업 소개를 통해 크리에이티브와 비즈니스의 유기적 연계구조를 이해하고, 콘텐츠 기반 OSMU 사업의 가능성 및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Biography:
<학력 및 경력>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공업디자인전공 졸업 ’94
LG전자 디자인 연구소 재직 ‘94~’96
㈜오콘 설립 및 대표이사 ’96~現
現 콘텐츠미래전략포럼 위원
現 경기도 콘텐츠기업협의회 회장
前 콘텐츠코리아위원회 글로벌 위원장
前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영상학부 겸임교수 ‘01~’03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카이스트 등 출강 ‘01~현
<수상 경력>
Pulcinella Award 2005 -심사위원상 ’05 (Italy)
Stuttgart Film Festival 2007 -본선 ’07 (Germany)
Cartoons on the bay 2006 -본선 ’06 (Italy) 외 다수
2006 대한민국 캐릭터 애니메이션 대상 -대통령상 ’06
2006 대한민국 국회 대중문화 미디어대상 –대상(국회의장상) ’06
2007 대한민국 캐릭터 애니메이션 대상-대통령상 ’07
2008 코리아 콘텐츠 페어-대통령상 ’08
2010 수출 유공자 국무총리 표창 ’10 외 다수
* Professors and students from other departments will always be welcomed.
*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contact Hyungi Kim in GSCT, KAIST Phone) 010-8922-7014, e-mail)colloquium@ct.kaist.ac.kr
* If you no longer wish to receive GSCT colloquium information, please send a reply for unsubscription to colloquium@ct.kaist.ac.kr
첨부파일 |
|
---|
- 다음
- [GSCT 콜로퀴움,3/13(화)] 소셜 네트워크 분석과 사이람 - 나만의 교집합과 롱테일
- 2012-03-30
- 이전
- [GSCT 콜로퀴움,2/28(화)] 문화 향유의 공간
- 2012-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