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연구소 CT Research Institute (CTRI)

• Director: 노준용 교수
미션
- 창조적 기술혁신을 이끄는 미래 융합기술 확보
- 차세대 글로벌 융합 인재 육성
- 기술이전과 비즈니스화 및 창업 지원
- 새로운 융합 R&D 롤 모델 제시 및 융합연구 활성화
연혁
- 1999 KAIST 가상현실연구센터 설립(센터장: 원광연 교수)
- 2006. 5 문화기술연구센터로 명칭 변경
- 2012. 10 문화기술연구소 설립 승인
- 2012. 12 문화기술연구소로 명칭 변경(소장: 이동만 교수)
- 2016. 5 노준용 교수 연구소장 취임
조직도

남주한 교수님 Music and Audio Computing Lab http://mac.kaist.ac.kr/
노준용 교수님 Visual Media Lab http://vml.kaist.ac.kr/
박주용 교수님 TheQ: Cultural Complexity Science Group http://entropy.kaist.ac.kr/wordpress
우성주 교수님 Emotion Technology Lab http://etlab.kaist.ac.kr/
우운택 교수님 UVR Lab http://uvr.kaist.ac.kr/
원광연 교수님 Experience Lab http://explab.kaist.ac.kr/
이병주 교수님 Interactive Media Lab http://leebyungjoo.com/
이성희 교수님 Motion Computing Lab http://motionlab.kaist.ac.kr/
이지현 교수님 Information-Based Design Research Group http://ibd.kaist.ac.kr/
차미영 교수님 Social Computing Lab http://mia.kaist.ac.kr/




Digital Art & Entertainment(DAE) Research Center

• Director: 이성희 교수
참여연구실

Experience Lab (EXPLab)

참여교수 | 원광연
Experience Lab에서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전자공간과 인간과의 상호작용, 특히 디지털미디어의 새로운 활용과 응용, 그리고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표현기법을 다룬다. 세부 연구분야로는 컴퓨터게임, 웨어러블컴퓨팅, 가상현실 응용 등이다.



Visual Media Lab (VM Lab)

참여교수 | 노준용
비주얼 미디어 랩의 연구 목적은 사실적인 컴퓨터 그래픽 영상을 창조하기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 기반 기술과 특수 효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세부 연구 분야는 디지털 크리쳐의 soft-body 표현 기술, 유체 시뮬레이션 기술, 극사실적 3D 캐릭터를 위한 자동화 된 리깅 기술, 직관적인 모델링과 텍스쳐링을 위한 스케칭 인터페이스 개발 등이다.



Motion Computing Lab (MC Lab)

참여교수 | 이성희
모션 컴퓨팅 랩은 인간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가상 캐릭터나 휴머노이드 로봇과 같은 인간형 객체의 사실적이고 지능적인 운동을 생성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연구실의 연구 결과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게임, 가상/증강 현실, 미디어아트와 같은 디지털콘텐츠 및 휴머노이드 로봇, 애니메트로닉스, 키네틱아트 등 피지컬 시스템의 운동 생성에 적용된다.






Ambient Communication(AC) Research Center

• Director: 박주용 교수
참여연구실

Communicative Interaction Lab

참여교수 | 시정곤, 전봉관, 김정훈
Communicative Interaction Lab에서는 스토리 원형발굴, Story Developing System 및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등 언어, 커뮤니케이션, Story, Storytelling과 관련한 모든 영역을 연구한다. 세부 연구 분야는 Story Modeling, Story Design, New Storytelling Media, Brain Dynamics,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Digital Communication 등이 있다.



Cultural Policy & Management (CMP Lab)

참여교수 | 김원준
CT contents 비중이 높은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정책의 분석과 전망 새로운 문화 contents의 시장성을 높일 창의적인 business model의 개발 CT business의 경제성 분석 및 시뮬레이션 문화 시장의 환경 분석을 통한 CT contents의 발전방향과 투자방향의 제시 CT 및 CT content 창업을 위한 경영전략개발 CT 성공사례 case study 등을 수행할 lab으로서 다른 6개의 lab에서 개발한 contents의 경제성 분석과 경영전략 제시라는 보완적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
이 lab에서 다룰 분야는 CT business model development, CT consumer research, CT market research & simulation, CT industry policy and regulation analysis, economics of culture and culture industry 등이다.



Social Computing Lab

참여교수 | 차미영, 이원재, 이동만, 우성주, 박주용
소셜컴퓨팅랩은 컴퓨터 사이언스와 인문사회학의 결합을 통해 Web에서의 사회적 이슈를 다룰 수 있는 계산학적 모델의 개발과 인간에게 보다 직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을 주요 연구목표로 한다.
세부 연구분야로는 Influence Model, Trust, Recommendation, Community Culture, Online Relation, Social TV 등이 있다.






Interactive Media & Space(IMS) Research Center

• Director: 이지현 교수


대표연구활동

전시공학연구회
CT워크샵
ISUVR
참여연구실

Descartes Lab

참여교수 | 이지현
Descartes Lab랩은 문화예술과 디자인 영역에서 미학과 인지심리의 연구를 토대로 문화의 이미지와 상징분석, 디자인에서의 계산학적 접근방법과 애플리케이션들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기술 간 융합연구를 목표로 한다.
세부 연구분야는 문화원형의 본질에 대한 탐구 및 디자인 활용, 예술심리 기반의 창의성 개발과 진단시스템 개발, 지속가능한 건축물에 관한 연구 등을 수행.


Ubiquitous Virtual Reality (UVR) Lab

참여교수 | 우운택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연구실(UVR Lab)은 이론적/수학적 접근에서 실증적/직관적 접근를 포함하는 다양한 연구영역에서 미래의 "DigiLog life in smart space"을 위한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 제시를 연구목표로 한다. 세부 연구 분야로는 3D Vision, DigiLog UI/UX, Context-Aware Mobile Augmented Reality(CAMAR) 등이 있다.


Music and Audio Computing (MAC) Lab

참여교수 | 남주한
Music and Audio Computing Lab은 음악을 창작, 연주, 감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연구한다. 연구 분야는 소리나 음악을 컴퓨터를 활용해 합성 혹은 분석하거나 이를 다채롭게 제어하는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사람들의 실제 음악 활동에 활용하는 것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증강휴먼 연구센터





Director

  • 우운택 교수
    Prof. Woontack Woo
    wwoo@kaist.ac.kr
비전 및 미션




구성원
  • 김은석 Eunseok Kim
    연구원
    Emailscbgm@kaist.ac.kr
  • 김기홍 Kihong Kim
    연구원
    Emailkihongkim@kaist.ac.kr
  • 조정훈 Jeong-hun Jo
    연구원
    Emailjojh@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