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가을학기
문화기술대학원 게임트랙 모집 안내
지원하기

트랙 소개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게임트랙(CT-Game track)은 차세대 게임 디자인 및 개발과 관련된 첨단기술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대학원 중심의 교육·연구·산학 통합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차세대 게임연구
커리큘럼

미래게임기술, 게임정보공학, 게임문화, 기술경영 교과 과정을 통하여 차세대 게임 기술 전문가 양성

대학원 중심
게임 연구

AI기반 게임 콘텐츠, 게임 플레이어 유형 모델, 플레이어 인지모델 기반 기술 개발 등 연구

산학협력
프로그램

NCSOFT 및 대전시립미술관과의
현장수요 기반 공동연구

모집 요강





모집 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신입생
모집 인원 석사 5명 내외, 박사 1명 내외 (※ 학생구분: KAIST 장학생)
모집 기간 -  원서 접수: 2021. 04. 02(금) 10:00 ~ 04. 12(월) 17:30
-  서류제출기한: 2021. 04. 14(수) 18:00까지
-  1단계 합격자 발표: 2021. 05. 13(목) 14:00이후
-  면접 전형: 2021. 05. 18(화) 또는 5. 20(목) 예정
-  최종합격자 발표: 2021. 06.10(목) 14:00 이후
이수 요건 -  석사: 학과 필수 1과목, CT-Game 트랙 (전공필수 2과목) 포함 총 33학점
-  박사: 학과 필수 1과목, CT-Game 트랙 (전공필수 2과목) 포함 총 60학점
지원 범위 ※ 국비장학생에 준하는 수준 지원
-  선발된 학생은 학생연구원 인건비 지급기준에 따라 참여율만큼 지원
-  내용: 과제 참여율 기준 석사 50%, 박사 40%
-  지원기간 : 석사 4학기/박사 6학기 이내
-  NCSOFT 및 대전시립미술관과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협업 기회 제공
-  선발을 통하여 NCSOFT 연구인턴쉽, NCSOFT 펠로우쉽, NCSOFT 장학생 기회 제공
문의처 - 게임트랙 관련: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남주한 교수 juhan.nam@kaist.ac.kr
- 입학관련: 대학원 입학팀 042-350-2351, 2353 / adm_graduate@kaist.ac.kr
- 문화기술대학원 관련 문의: 042-350-2903 / borakim@kaist.ac.kr
지원 사이트 KAIST Admissions
(별도 선택 없이 “문화기술대학원-국비/KAIST”으로 지원)

교과 과정

2021 봄학기 개설 과목 시간표

9:00~10:30 10:30~12:00 ... 13:00~14:30 14:30~16:00 16:00~17:30
GCT573
인지와 정서
이정미
CTP403
과학과 예술의 상호작용
원광연
GCT535
멀티미디어 음향기술
남주한
CTP471
사회연결망분석
이원재
CTP441
게임,사회,문화
도영임
GCT555
3D인터랙션디자인
우운택
GCT501
문화기술론
안재홍
GCT561
과학기술의 개념과 과학적사고
박주용
GCT966/986
세미나 (석사/박사)
남주한, 안재홍
CTP311
인간의 시각 인지
이정미
CTP403
과학과 예술의 상호작용
원광연
GCT535
멀티미디어 음향기술
남주한
CTP471
사회연결망분석
이원재
CTP441
게임,사회,문화
도영임
GCT555
3D인터랙션디자인
우운택
GCT501
문화기술론
안재홍
GCT561
과학기술의 개념과 과학적사고
박주용
GCT700
프로젝트기획특강
우운택

CT-Game 트랙 교과목 목록

개설 학기
학정번호
과목명
담당 교수
학점
전공선택
CTP321
컴퓨터 게임 기술 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Game Technology)
이성희
3
전공선택
GCT525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이성희
3
전공선택
GCT522
컴퓨터 그래픽스이론 및 응용 (Computer Graphics Theory and Application)
이성희
3
전공선택
CTP431
음악과 오디오 컴퓨팅 (Music and Audio Computing)
남주한
3
전공선택
GCT634
머신러닝의 음악적 응용 (Musical Applications of Machine Learning)
남주한
3
전공선택
-
3D 인터랙션 디자인 (3D Interaction Design)
우운택
3
전공선택
CTP445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우운택
3

구분
학정번호
과목명
담당 교수
학점
전공선택
GCT547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동역학 (Dynamics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이병주
3
전공선택
GCT573
인지와 정서 (Cognition and Emotion)
이정미
3
전공선택
CTP311
인간의 시각 인지 (Human Visual Cognition)
이정미
3
전공선택
-
소셜 컴퓨팅 개론
이원재
3
전공선택
-
소셜 컴퓨팅
이원재
3

구분
학정번호
과목명
담당 교수
학점
전공선택
GCT544
게임학 (Game Studies - Ludology)
도영임
3
전공선택
CTP441
게임·사회·문화 (Games, Society and Culture)
도영임
3
전공선택
GCT675
문화정보학 (Theory and Applications in Culturoinformatics)
박주용
3
전공선택
GCT57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론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시정곤
3

구분
학정번호
과목명
담당 교수
학점
전공선택
(MSB204)
기술경영개론 (Technology Management)
김원준
3
전공선택
(IM691)
디지털 미디어와 기업 홍보전략 (Digital Media & Corporate PR Strategy)
박병호
3
전공선택
-
미디어 소비자 심리학과 광고
박병호
3

구분
학정번호
과목명
담당 교수
학점
전공필수
GCT703
문화기술특강1 - 부제: 게임연구 콜로퀴엄 (Topics in Culture Technology I)
남주한, 도영임, 이성희
NCSOFT 협력
1
전공필수
GCT742
게임특강 - 부제: 게임디자인 프로젝트 (Topics in Game)
남주한, 도영임, 이성희
NCSOFT 협력
3

자주 묻는 질문(FAQ)

◦ 석사과정: 15분 (10분 발표, 5분 질의응답)
- 문화기술대학원 지원 동기, 학업 역량 (창의적 활동 및 문제해결 경험/결과물이 있으면 포함), 학업계획 등을 발표 준비
- 면접 대상자는 KAIST 장학생 구분 및 프로그램(CT-AR, CT-Game, 연구실) 희망 순위, 희망 지도교수 순위 등이 포함된 신청서(1단계 합격자 발표일에 별도 송부 예정)를 면접 전까지 제출하여야 하며, 면접 전까지 희망 지도교수에게 컨택 권장.

◦ 박사과정: 15분 (10분 발표, 5분 질의응답)
- 석사과정에서의 연구주제에 대한 발표와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무엇을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발표 준비
- 면접 대상자는 KAIST 장학생 구분 및 프로그램(CT-AR, CT-Game, 연구실) 희망 순위, 병역특례 신청 여부 등이 포함된 신청서(서류 합격자 발표일에 별도 송부 예정)를 면접 전까지 제출하여야 함.








주관

협력 기관

대전시립미술관

협력 기업

NC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