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세계과학문화포럼 | 우운택, 이진준 교수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포럼 2차 세미나 | 우운택, 차승현, 윤상호 교수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CODE H" | 도영임 교수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실감콘텐츠 및 응용SW 개발기술 | 우운택 교수
제4회 GSI-IF "Digital Big Bang, Metaverse Technology" | 우운택 교수
HERI-TECH 2021: 한·영 문화유산 가상융합 포럼 | 우운택, 안재홍 교수
[전시] 게임과 예술: 환상의 전조
2021 서울 VR·AR 컨퍼런스 | 우운택 교수
국회 문화콘텐츠포럼·미래경제연구회, ‘메타버스 현황과 문화산업 활용 가능성’ 온라인 토론회 | 우운택 교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1 한-아세안 문화혁신 공동 프로젝트 제작 지원 공모
제6회 세계과학문화포럼 | 우운택, 이진준 교수
2021. 10. 25.(월)~26.(화)
https://www.youtube.com/channel/UC46UI8PQaInu3ry1QlZO_TQ

26.(화) 10:30~11:15 이진준 교수 (KAIST)
26.(화) 13:30~14:15 우운택 교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학과장)

http://www.wscf.kr
주최: 대전광역시
주관: 대덕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 대전마케팅공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포럼 2차 세미나 | 우운택, 차승현, 윤상호 교수
2021. 10. 5.(화)~6.(수)
https://www.youtube.com/가상융합경제활성화포럼 

10. 5.(화) 16:00~18:00 기술 분과 (위원장: 우운택 교수)
  우운택 교수 "메타버스 기술 생태계"
  차승현 교수 "가상세계와 건축공간"
  윤상호 교수 "착용형/상황인식 인터페이스"
  토론: 우운택(사회), 차승현, 윤상호 교수
 
참가신청: https://forms.gle/Mha7aXQVrmhChGYM6 
* 행사 발표집은 포럼 회원만 공개(참가신청 시 포럼 회원 가입도 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포럼 운영사무국 김은비 연구원 ellikimm.k@gmail.com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CODE H" | 도영임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주최하는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CODE H" 연계 온라인 강연 시리즈에서 우리 대학원 도영임 교수님이 "누구나 게임을 할 수 있다!"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십니다. 

행사 제목 : 한예종 주최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CODE H"
강연 제목 : 누구나 게임을 할 수 있다!  도영임 교수
강연 개요: 게임은 인간 고유의 가치인 놀이에서 시작되어 코로나 시대 이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니어 플레이어와 장애인 플레이어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는 디지털 게임을 통해 사회구성원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공감을 이끌어 내는 미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모든 커뮤니티 구성원의 행복한 삶을 위한 게임 접근성 및 게임 리터러시 향상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2021. 9. 9.(목) 20:00~21:00 도영임 교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Day 2] 누구나 게임을 할 수 있다! Anyone Can Play


https://youtu.be/NrdcOeWC8sw


한국예술종합학교 주최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CODE: H"
http://karts.worldwidelab.kr/


페스티벌 연계 온라인 강연시리즈
http://karts.worldwidelab.kr/lecture/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실감콘텐츠 및 응용SW 개발기술 | 우운택 교수
2021. 9. 7.(화) 14:00~16:10
https://www.youtube.com/channel/UC6uyhJkmeLPWM--BFW-e5-Q

14:10~15:00 우운택 교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강연 1] 메타버스 현황, 기회 그리고 대응 방안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실감콘텐츠 및 응용SW 개발기술
https://swquality.kr/index/#%EC%A0%9C115%ED%9A%8C-%EC%8B%A4%EA%B0%90-%EC%BD%98%ED%85%90%EC%B8%A0-%EC%9D%91%EC%9A%A9SW-%EB%B0%8F-%EA%B0%9C%EB%B0%9C-%EA%B8%B0%EC%88%A0


제4회 GSI-IF "Digital Big Bang, Metaverse Technology" | 우운택 교수
2021. 9. 8.(수) 09:00~12:00
KAIST YouTube https://www.youtube.com/c/KAISTofficial

기조연설(10:30~11:30): 우운택 교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학과장)





 
HERI-TECH 2021: 한·영 문화유산 가상융합 포럼 | 우운택, 안재홍 교수
2021. 9. 9.(목) 16:00~18:30, HICO 203-204호

16:17~16:25 환영사: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우운택 학과장
17:10~17:30 강연발표: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안재홍 교수

실시간 방송: https://www.youtube.com/channel/UC1V5nGTrV8aNa0qwjjA4brA

[전시] 게임과 예술: 환상의 전조
문화기술대학원과 대전시립미술관이 공동 주최하고, NCSOFT가 후원하는 <게임과 예술: 환상의 전조> 전시가 6월 8일부터 9월 5일까지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에서 열립니다.

졸업생 오주영, 김태완 작가와 2월 학과 공모로 선발된 재학생 김성현 작가, SOS(염인화, 전성진, 홍진석, 이승언, 윤형석, 이상민) 팀이 게임을 매체로 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NCSOFT에서도 NC PLAY 라는 타이틀 아래 다양한 게임 기반 예술 컨텐츠를 선보입니다.

작품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대전시립미술관 전시 소개: https://tinyurl.com/93fefyd3
- 문화기술대학원 전시 홈페이지: https://ct.kaist.ac.kr/ctplay/gameart2021 
- NCSOFT blog 전시 소개: https://blog.ncsoft.com/gameandart-nc-20210607

2021 서울 VR·AR 컨퍼런스 | 우운택 교수
[KEYNOTE]
가상융합플랫폼의 가능성: 가상증강현실에서 메타버스까지
우운택 카이스트 교수

https://seoulvrar.com/conference/conference_schedule2021/




 
국회 문화콘텐츠포럼·미래경제연구회, ‘메타버스 현황과 문화산업 활용 가능성’ 온라인 토론회 | 우운택 교수
국회의원 연구단체 ‘국회 문화콘텐츠포럼(대표의원 조승래, 연구책임의원 장경태)’과 ‘미래경제연구회(대표의원 조응천, 연구책임의원 조승래)’가 오는 15일 오후 2시 줌(ZOOM)을 통해 ‘메타버스 현황과 문화산업 활용 가능성’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관심이 뜨거운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현실과 가상이 융합되는 메타버스 시대를 열어갈 가상증강현실의 현황과 문화산업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고, 우리나라가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및 미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세계 혹은 현실을 초월한 디지털 세상을 의미한다. 

이번 토론회는 우운택 교수(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의 발제를 시작으로, 정지훈 박사(모두의 연구소 CVO), 캐슬린김 미국변호사(법무법인 리우), 김영수 국장(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 이주식 과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관 디지털콘텐츠과) 등 각계각층의 메타버스 전문가 4명의 토론이 차례대로 이어질 예정이다. 이후에는 실시간 참여자들과 질의응답도 진행될 예정이다.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대표의원이자 미래경제연구회 연구책임의원인 조승래 의원은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어 새로운 미래 디지털 플랫폼으로 부상 중인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요의 증가와 가상융합기술의 발전으로 그 영향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며, “특히 메타버스를 통한 사회·경제적 활동이 게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데, 이번 토론회에서 우리나라 메타버스 기술 및 문화산업 활용현황을 점검하고, 활발한 의견교류를 통한 다양한 미래 발전전략 및 육성방안이 모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문화콘텐츠포럼은 게임, 영화, 만화, 음악 등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분야 전반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진흥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발족한 국회의원 연구단체로 현재 24명의 여·야의원이 활동 중이며, 미래경제연구회는 국가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및 미래경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발족한 연구단체로 총 27명의 여·야의원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보도 자료: 다운로드
관련 기사: http://www.inews24.com/view/137591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1 한-아세안 문화혁신 공동 프로젝트 제작 지원 공모
1) 사업명 : <2021 한-아세안 문화혁신 공동 프로젝트 제작 지원 공모>
2) 공모기간 : 2021. 5. 24.(월)~6. 30.(수)
3) 접수방법 :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e나라도움 / 6. 30.(수) 18:00마감
4) 사업내용 : 한-아세안의 문화자원과 동시대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공익적 가치를 담아낸 문화예술 공동 프로젝트 지원
5) 공모대상 : 국내 예술, 과학기술 분야 국공립·민간단체(법인, 협회)
6) 선정규모 : 최대 3개 프로젝트 선정(건당 최대 1억원 지원)
7) 공모유형 : △신규 프로젝트 창·제작 지원, △기존작품 재창작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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