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인공지능 R&D 챌린지 대회 지능정보산업협회장상 수상
[헤드라인제주] 최원규 동문 | ㈜캐치잇플레이, 청년기업인상 수상
[소식] 김선중 동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연합뉴스] 과학기술연구회 신임 이사장에 원광연 카이스트 명예교수
[연합뉴스] 삼성전자 "머신러닝 이용한 연주시스템" 등 37개 연구 지원
[조선일보] 콜린 퍼스가 쏜 총알이 내 귀 옆으로 "피유우웅~"
[수상소식] 2017 봄학기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우수상 수상 (MAC Lab, 지도교수 남주한)
[보도기사]MAC Lab 남주한 교수님/박승순 석사과정," 4차 산업혁명 속 정답이 아닌, 팩트와 과정을 찾는 작가 ‘박승순’ "
(보도기사)모션컴퓨팅랩 이성희 교수님/박사과정 김미경, 살 떨림 재현 기술 개발하여 CG·애니메이션에 활용
(보도기사) 박사과정 이정섭(지도교수:이성희) 대전의 젊은 예술가들을 만나다
우운택 교수, 스마트 관광 위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개발


        〈 우 운 택 교수 〉
 

우리 대학 문화기술대학원 우운택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 관광 지원을 위한 증강 및 가상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케이 컬처 타임머신(K-Culture Time Machine)’ 어플리케이션은 창덕궁을 대상으로 한 시범 서비스로 iOS 앱스토어에 5월 23일 공개됐다.

개발된 케이 컬처 타임머신은 웨어러블 360도 비디오를 통해 문화유산이나 유적지에 대한 시공간을 넘는 원격 체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VR기기에 스마트폰을 장착해 제공되는 360도 비디오로 문화 유적지를 원격으로 체험하고 해당 문화유산 및 연관관계가 있는 인물, 장소, 사건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소실된 문화유산에 대한 3차원 디지털 복원도 체험할 수 있다.

웨어러블 기기 활용 없이도 모바일 모드를 통해 사용자 주변 유적지 확인, 카메라에 인식된 문화유산을 인식하고 관련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문화유산 가이드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에서 창덕궁 돈화문을 시작으로 인정문, 인정전, 희정당에 이르는 창덕궁 내부를 이동하며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나 비디오를 통해 현장을 가상체험 할 수 있다.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인정전 동쪽의 궐내 곽사 지역에는 3D모델을 통한 승정원의 가상 복원을 확인할 수 있다.

위 기능은 웨어러블 기기 없이 스마트폰 상에서도 체험 가능하며 개발 중인 증강현실 기능이 완성되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 교수 연구팀은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와 증강-가상현실 콘텐츠의 표준화된 메타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적용했다. 이를 활용해 일시적으로 개발 후 소비되는 기존 어플리케이션과는 달리 추가적인 콘텐츠 생성 및 추가가 가능하다.

우 교수는 “증강현실 콘텐츠의 상호 활용성과 재활용성을 증진해 스마트관광 분야의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며 “콘텐츠 개발 비용 절감과 증강현실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부가 효과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포스트미디어(대표 홍승모)와 문화체육관광부 CT R&D 사업과의 공동 수행을 통해 이뤄졌으며, 관련 연구 성과는 올 7월 캐나다에서 진행되는 HCII 2017 학회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 그림 설명

그림1. 360 VR 서비스 개념도



그림2. K-Culture Time Machine의 모바일 증강현실 기능 구동 화면



그림3. K-Culture Time Machine의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비디오 기능 화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