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NOW] 문화기술, 신한류의 날개 | 우운택 교수
[경향신문] [전문가의 세계 - 박주용의 퓨처라마]⑤ 상상을 멈추면 자연이 응징…과학의 미래는 ‘도그마 깨기’ | 박주용 교수
[연합뉴스TV 스페셜] 147회 : 코로나19 위기 속 21대 국회 100일은? | 이원재 교수
[경향신문] [전문가의 세계 - 박주용의 퓨처라마]④ 미래는 예측하는 것인가, 믿고 싶은 것의 실현인가 | 박주용 교수
[경향신문] [전문가의 세계 - 박주용의 퓨처라마]③ 2차원 캔버스에 3차원 공간을 만드는 기술, 이 점에 숨어있다 | 박주용 교수
[중앙일보] 화난 보수층, 분노할수록 코로나 가짜뉴스 더 믿었다 | 이원재 교수
"Cheersbot Project" NVIDIA Jetson Community Projects 선정 | 김채원 학생
저서 "여성 화가들, 여성을 그리다", 2020년 세종도서 선정 | 우성주 교수
[뉴시스] 대전시-KAIST, 확장현실(XR) 콘텐츠산업 육성
[연합뉴스] KAIST 게임 인재 양성 프로그램 신입생 모집
[한류NOW] 문화기술, 신한류의 날개 | 우운택 교수
한류NOW (한류 심층 분석 보고서) 2020년 09+10월호 vol.38

■ 한류몽타주: 상상을 현실로, 문화기술과 한류
  Zoom 1. 문화기술, 신한류의 날개 | 우운택 교수

기사 원문: http://kofice.or.kr/b20industry/b20_industry_00_view.asp?seq=1129



[경향신문] [전문가의 세계 - 박주용의 퓨처라마]⑤ 상상을 멈추면 자연이 응징…과학의 미래는 ‘도그마 깨기’ | 박주용 교수
2020. 9. 10. 경향신문

기사 원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9102143005


일러스트 | 김상민 기자
 
[연합뉴스TV 스페셜] 147회 : 코로나19 위기 속 21대 국회 100일은? | 이원재 교수
2020. 9. 6. 연합뉴스TV

기사 원문: https://youtu.be/QpPEu-Fn2Go?t=884

[경향신문] [전문가의 세계 - 박주용의 퓨처라마]④ 미래는 예측하는 것인가, 믿고 싶은 것의 실현인가 | 박주용 교수
2020. 8. 13. 경향신문

기사 원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8132116005


일러스트 | 김상민 기자
 
[경향신문] [전문가의 세계 - 박주용의 퓨처라마]③ 2차원 캔버스에 3차원 공간을 만드는 기술, 이 점에 숨어있다 | 박주용 교수
2020. 7. 16. 경향신문

기사 원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7162010005


원근법을 발전시킨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태고지’. 정원에 놓인 사각의 탁자나 건물 벽돌들의 앞뒤 방향 모서리들을 먼 거리까지 연결시키면 캔버스 중앙의 한 점으로 수렴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중앙일보] 화난 보수층, 분노할수록 코로나 가짜뉴스 더 믿었다 | 이원재 교수
2020. 9. 3. 중앙일보

... 연구논문 공동저자인 이원재 교수는 “분노한 보수층이 가짜뉴스를 더 많이 믿고 퍼 날랐다는 것은 이들의 분노가 위로받고 해명되지 않았을 때 더 큰 혼란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책임 있는 정부라면 분노한 보수가 왜 분노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생명은 어떤 가치보다 우선한다’는 우리 사회의 기본적 가치에 이들이 동의할 수 있게끔 설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사 원문: https://news.joins.com/article/23863430


코로나19에 화가 난 보수층이 가짜뉴스를 더 많이 믿고 더 많이 퍼뜨렸다는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 ‘공공보건 위기 시대에 감정과 가짜뉴스' 내용을 요약한 표. [사진 KAIST]
 
"Cheersbot Project" NVIDIA Jetson Community Projects 선정 | 김채원 학생
석사과정 김채원 학생(지도교수 우운택)이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정유경 학생과 KSE624 '모바일 퍼베이시브 컴퓨팅' 수업 프로젝트로 수행한 "Cheersbot Project"가 NVIDIA Jetson Community의 Featured Project로 선정되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새롭게 생겨난 ‘홈술’ 문화를 타겟으로 제작된 Cheersbot은 원거리 사용자가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술잔을 부딪치는 물리적 인터랙션과 음성 피드백을 지원합니다.

출처: https://developer.nvidia.com/embedded/community/jetson-projects#cheersbot

저서 "여성 화가들, 여성을 그리다", 2020년 세종도서 선정 | 우성주 교수
우성주 교수의 저서 "여성화가들, 여성을 그리다"가 2020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예술 분야에 선정됐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2019년 7월부터 2020년 3월까지 국내 초판 발행된 학술도서를 대상으로 공모했고, 예술 분야에 접수된 108종 가운데 17종을 선정했다.

출처: http://bookapply.kpipa.or.kr/front/board/noticeView.do?seq=47

관련 기사: https://www.yna.co.kr/view/AKR20200330049900005

[뉴시스] 대전시-KAIST, 확장현실(XR) 콘텐츠산업 육성
2020. 7. 20. 뉴시스

대전시는 ... KAIST,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지역 확장현실(XR) 콘텐츠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 KAIST는 문화기술대학원내 개방형 확장현실(XR) 산학협력실 구축하고 증강현실(CT-AR)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과 확장현실(XR) 콘텐츠산업 현장 수요형 프로젝트를 발굴하게 된다. ...

기사 원문: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720_0001101531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072012000002034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00720000123


(사진= 대전시 제공)
[연합뉴스] KAIST 게임 인재 양성 프로그램 신입생 모집
2020. 7. 8. 연합뉴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내년 봄학기 개설하는 '게임의 이머징 테크놀로지 연구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
... 전공 책임을 맡은 이병주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는 "게임은 디지털 기술과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이 융합된 콘텐츠"라며 "문화기술 융합 분야 연구중심 대학원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R&D) 전문 인력 배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기사 원문: https://www.yna.co.kr/view/AKR20200707132500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