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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기술학부전공
학위과정
가. 석사과정
석사과정에서는 CT분야의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에 대한 학제간 연구를 수행하며 특히 프로젝트 및 실습을 통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작하며 콘텐츠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문화산업(특히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콘텐츠비지니스 핵심 고급인력(창안자)양성을 목표로 문화산업계에 필요한 인력을 교육한다. 프로젝트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 응용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문화산업발전의 첨병를 양성하여 산업계로 진출하도록 한다.

나. 박사과정
박사 과정은 CT분야의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에 대한 심도 깊은 논문연구와 프로젝트가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박사 취득자는 교수 및 연구 요원으로 양성하여 문화산업과 교육분야에 필요한 인력이 되도록 연구와 학연산간의 긴밀한 연계를 가지는 연구과제 등을 수행한다.

이수요건
과 정교과목 학점연구학점
공통필수전공필수선택
석사논문석사3318 이상9 이상33 이상
교과석사3327 이상3 이상36 이상
박사3327 이상27 이상60 이상

※ 본 이수요건은 2017학년도부터 적용함.
이수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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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석사

가. 졸업이수학점 : 총 33학점 이상

나. 공통필수 : 3학점(아래도표의 교과목 중 1과목선택)

과목구분과목번호전산코드교과목강:실:학(숙제)개설 학부/학과
공통필수CC01011.010리더십 강좌1:0:0교무처
CC02011.020윤리 및 안전1AU교육혁신팀
CC50011.500영어논문작성법3:0:3(4)인문·사회과학부
CC51011.510전산응용개론2:3:3(10)전산학전공
CC51111.511확률 및 통계학2:3:3(6)응용수학전공
CC51211.512신소재과학개론3:0:3(6)
CC51311.513공업경제 및 원가분석학3:0:3(6)산업공학과
CC52211.522계측개론2:3:3(8)전기 및 전자공학전공
CC53011.530기업가정신과 경영전략3:0:3(6)산업공학과
CC53111.531특허분석과 발명출원3:0:3(6)인문·사회과학부
CC53211.532협력시스템설계4:0:4 


- CC010 리더십강좌 (무학점임. 석사과정 필수. 일반장학생 및 외국인학생 제외)
- CC020 윤리 및 안전 I (1AU, 입학 첫 학기에 반드시 이수, 석박사 재학 중 한번만 이수)

다. 전공필수 : 3학점
- GCT501 문화기술론

라. 선 택 : 18학점 이상
- 본 대학원에서 개설한 선택과목을 9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타 학과의 대학원 과목이나 타 대학원의 과목은 6학점까지 인정함
- 문화기술학 부전공 400단위 학사 대학원상호인정 과목은 3학점까지 인정함

마. 연 구 : 9학점 이상(세미나 2학점 반드시 이수)
- 논문연구와 세미나로 9학점 이상 이수
- 연구학점 중 3학점을 2개월 이상의 기업체 인턴쉽으로 취득 가능

교과석사

가. 졸업이수학점 : 총 36학점 이상

나. 공통필수 : 3학점(아래도표의 교과목 중 1과목선택)

과목구분과목번호전산코드교과목강:실:학(숙제)개설 학부/학과
공통필수CC01011.010리더십 강좌1:0:0교무처
CC02011.020윤리 및 안전1AU교육혁신팀
CC50011.500영어논문작성법3:0:3(4)인문·사회과학부
CC51011.510전산응용개론2:3:3(10)전산학전공
CC51111.511확률 및 통계학2:3:3(6)응용수학전공
CC51211.512신소재과학개론3:0:3(6)
CC51311.513공업경제 및 원가분석학3:0:3(6)산업공학과
CC52211.522계측개론2:3:3(8)전기 및 전자공학전공
CC53011.530기업가정신과 경영전략3:0:3(6)산업공학과
CC53111.531특허분석과 발명출원3:0:3(6)인문·사회과학부
CC53211.532협력시스템설계4:0:4 


- CC010 리더십강좌 (무학점임. 석사과정 필수. 일반장학생 및 외국인학생 제외)
- CC020 윤리 및 안전 I (1AU, 입학 첫 학기에 반드시 이수, 석박사 재학 중 한번만 이수)

다. 전공필수 : 3학점
- GCT501 문화기술론

라. 선 택 : 27학점 이상
- 본 대학원에서 개설한 선택과목을 18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타 학과의 대학원 과목이나 타 대학원의 과목은 6학점까지 인정함
- 문화기술학 부전공 400단위 학사.대학원상호인정 과목은 3학점까지 인정함

마. 연 구 : 3학점 이상(세미나 2학점 반드시 이수)
- 개별연구와 세미나로 3학점 이상 이수
- 연구학점 중 1학점을 2개월 이상의 기업체 인턴쉽으로 취득 가능

교과석사는 입학 후 3학기째 학기초에 지도교수/학과장의 승인을 거쳐 신청한다.
  교과석사 - 논문석사간 전환 시 6개월 경과이후 졸업 가능(전환 해당학기에 졸업 불가)

경과조치
가. 본 이수요건은 2017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함
나. 문화기술대학원 폐지 및 변경 교과목은 모두 문화기술대학원 이수학점으로 인정함
다. 과목 폐지에 따른 대체과목 지정
  - GCT503, GCT602 문화기술프로젝트Ⅰ,Ⅱ → GCT700 프로젝트기획특강
  - GCT784 인터넷산업특강 → GCT671 사회적관계 기반 유비쿼터스 컴퓨팅
  - GCT771 소셜미디어분석특강 → GCT663 소셜데이터 분석학
  - GCT663 소셜데이터분석학 → GCT564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기초(신설)

* 교과목 폐지.변경에 따른 동일과목 지정 *
  - GCT784 인터넷산업특강(폐지) → GCT671 사회적관계 기반 유비쿼터스 컴퓨팅(신설)
  - GCT541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코드변경) → GCT505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 GCT573 계산인지와정서(교과목명변경) → GCT573 인지와정서
  - GCT575 사이버심리학(코드변경) → GCT504 사이버심리학
  - GCT583 문화예술조직경영(교과목명변경) → GCT583 디지털시대의뮤지엄테크놀로지
  - GCT632 디지털퍼포먼스(코드변경) → GCT606 디지털퍼포먼스
  - GCT636 음향기술(코드변경) → GCT535 멀티미디어음향기술
  - GCT641 게임학(코드변경) → GCT544 게임학
  - GCT654 비쥬얼컴퓨팅(코드변경) → GCT545 비쥬얼컴퓨팅
  - GCT656 디지털패션(코드변경) → GCT556 디지털패션
  - GCT673 소셜컴퓨팅(코드변경) → GCT576 소셜컴퓨팅
  - GCT687 전시기획(교과목명변경) → GCT687 뉴미디어와문화유산
  - GCT652 컴퓨테이셔널디자인(코드변경) → GCT559 컴퓨테이셔널디자인
  - GCT604 문화원형과 콘텐츠(폐지) → GCT612 문화원형과 이미지 코드(신설)
  - GCT674 지식기반시스템디자인및모델링(교과목명변경) → GCT674 지식기반시스템디자인
  - GCT545 비주얼컴퓨팅(교과목명변경) → GCT545 증강현실
  - GCT634 음악 정보 검색(교과목명변경) → GCT634 머신러닝의 음악적 응용
박사과정

가. 졸업이수학점 : 총 60학점 이상
  - 문화기술대학원 및 CT학제전공의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교과목 학점은 박사과정 이수학점에 누적 가산 할 수 있음.

나. 공통필수 : 3학점(아래도표의 교과목 중 1과목선택)

과목구분과목번호전산코드교과목강:실:학(숙제)개설 학부/학과
공통필수CC01011.010리더십 강좌1:0:0교무처
CC02011.020윤리 및 안전1AU교육혁신팀
CC50011.500영어논문작성법3:0:3(4)인문·사회과학부
CC51011.510전산응용개론2:3:3(10)전산학전공
CC51111.511확률 및 통계학2:3:3(6)응용수학전공
CC51211.512신소재과학개론3:0:3(6)
CC51311.513공업경제 및 원가분석학3:0:3(6)산업공학과
CC52211.522계측개론2:3:3(8)전기 및 전자공학전공
CC53011.530기업가정신과 경영전략3:0:3(6)산업공학과
CC53111.531특허분석과 발명출원3:0:3(6)인문·사회과학부
CC53211.532협력시스템설계4:0:4 


- 석사과정과 동일(단,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경우 이수하지 않아도 됨)
- CC020 윤리및안전 (1AU, 입학 첫 학기에 반드시 이수, 석박사 재학 중 한번만 이수)

다. 전공필수 : 3학점
- GCT501 문화기술론 (단,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경우 이수하지 않아도 됨)

라. 선 택 : 27학점 이상
- 본 대학원에서 개설한 선택과목을 18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해야 함
- 타 학과의 대학원 과목이나 타 대학원의 과목은 6학점까지 인정함
- 문화기술학 부전공 400단위 학사.대학원상호인정 과목은 3학점까지 인정함

마. 연 구 : 27학점 이상(세미나 4학점 반드시 이수)
- 논문연구와 세미나로 27학점 이상 이수
※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교과목 학점(연구학점 제외)은 박사과정 이수학점으로 누적 가산됨

경과조치
가. 본 이수요건은 2017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함
나. 문화기술대학원 폐지 및 변경 교과목은 모두 문화기술대학원 이수학점으로 인정함
다. 과목 폐지에 따른 대체과목 지정
  - GCT503, GCT602 문화기술프로젝트Ⅰ,Ⅱ → GCT700 프로젝트기획특강
  - GCT784 인터넷산업특강 → GCT671 사회적관계 기반 유비쿼터스 컴퓨팅
  - GCT771 소셜미디어분석특강 → GCT663 소셜데이터 분석학
  - GCT663 소셜데이터분석학 → GCT564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기초(신설)

* 교과목 폐지.변경에 따른 동일과목 지정 *
  - GCT784 인터넷산업특강(폐지) → GCT671 사회적관계 기반 유비쿼터스 컴퓨팅(신설)
  - GCT541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코드변경) → GCT505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 GCT573 계산인지와정서(교과목명변경) → GCT573 인지와정서
  - GCT575 사이버심리학(코드변경) → GCT504 사이버심리학
  - GCT583 문화예술조직경영(교과목명변경) → GCT583 디지털시대의뮤지엄테크놀로지
  - GCT632 디지털퍼포먼스(코드변경) → GCT606 디지털퍼포먼스
  - GCT636 음향기술(코드변경) → GCT535 멀티미디어음향기술
  - GCT641 게임학(코드변경) → GCT544 게임학
  - GCT654 비쥬얼컴퓨팅(코드변경) → GCT545 비쥬얼컴퓨팅
  - GCT656 디지털패션(코드변경) → GCT556 디지털패션
  - GCT673 소셜컴퓨팅(코드변경) → GCT576 소셜컴퓨팅
  - GCT687 전시기획(교과목명변경) → GCT687 뉴미디어와문화유산
  - GCT652 컴퓨테이셔널디자인(코드변경) → GCT559 컴퓨테이셔널디자인
  - GCT604 문화원형과 콘텐츠(폐지) → GCT612 문화원형과 이미지 코드(신설)
  - GCT674 지식기반시스템디자인및모델링(교과목명변경) → GCT674 지식기반시스템디자인
  - GCT545 비주얼컴퓨팅(교과목명변경) → GCT545 증강현실
  - GCT634 음악 정보 검색(교과목명변경) → GCT634 머신러닝의 음악적 응용
박사자격시험
박사과정 학생은 입학 후(석사•박사학위 통합과정 학생은 박사과정 인정시점부터)
1년 6월 이내에 한하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응시허용 기한내에 자격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자는 제적한다.
※ 문화기술대학원 박사자격시험 기준 참조. [다운로드]
박사학위
논문계획심사

가. 박사과정에 입학한 후 2년 이내(통합과정은 박사과정 인정시점부터)에 학위 수여규정 제4조 제1항의
학위논문 계획서(Thesis Proposal)의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여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에 제출하고, 이에 대한
구두시험에 통과하여야 한다.

나.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는 해당 전공분야의 전임직 교원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5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거나, 2인 이내의 타 학과 전임직 교원 또는
외부 전문가(비전임직 교원 포함)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박사학위
청구논문심사

가. 지도교수는 늦어도 논문심사 15일 이전까지 학위 청구논문 5부를 첨부하여 학위청구논문심사 개최요청서(소정양식)를
교무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동 심사위원회는 2월 졸업자를 위하여 전년 11월 말일, 8월 졸업자를 위하여
동년 5월 말일까지 심사를 완료하여야 한다.

나. 학위청구논문심사는 반드시 위원장(지도교수)이 참석, 주재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학위청구논문심사는 제출된 논문내용에 관하여 실시하고, 그 판정은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한다.

※ 박사학위수여심의 기준 참조[다운로드]
※ 학위논문심사 운영 계획_절차 및 유의사항 참조[다운로드]
개요
특정 분야에 대한 과학적 지식뿐만이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 예술 분야의 소양과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 되고 있다. 문화 기술학 부전공은, 창의적이고 새로운 과학적 연구 분야의 개척을 위해 문화가 융합된 기술, 창의성을 증대시키는 기술의 교육과 연구에 초점을 맞추는 학문이다.
교육과정은 문화기술학의 구조를 창작(콘텐츠), 확산(미디어), 소통(인터랙션)의 단계로 보고, 이를 분야별 전공교과목에 적용하여 각 분야별 전공 교과목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토대로 최신 문화산업을 주도하는 주요 분야의 강좌를 다양하게 경험하게 하고 향후 문화산업 현장에서의 실무 경쟁력을 갖추도록 할 것이다.
IT 기반 문화 콘텐츠 제작, 기획 등 문화 산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에서 문화기술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학부 단계에서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목
이수요건

가. 부전공이수학점 : 18학점 이상 이수

나. 전공필수 : 없음

다. 전공선택 : 18학점 이상
※ 타 학사조직 전공과목과의 중복 인정 불가

       

교과목
일람표
구분과목번호교과목명강:실:학(숙)개설학기비고
전공선택 CTP201
CTP303
CTP321
CTP371
CTP372
CTP403
CTP404
CTP431
CTP441
CTP442
CTP443
CTP452
CTP471
CTP472
CTP405
문화기술학개론
문화의 과학적 원리
컴퓨터게임 기술 개론
콘텐츠기획과 스토리텔링
미디어와 문화예술
과학과 예술의 상호작용
창의적 과제
음악과 오디오 컴퓨팅
게임∙사회∙문화
시각정보 처리 및 응용
문화기술을 위한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디지털 공연기획과 디자인
사회연결망분석
소셜미디어와 문화
디지털헤리티지 특강
3:0:3(6)
3:0:3(6)
3:0:3(6)
3:0:3(6)
3:0:3(6)
3:0:3(6)
1:6:3(6)
3:0:3(6)
3:0:3(6)
3:0:3(6)
3:0:3(6)
3:0:3(6)
3:0:3(6)
3:0:3(6)
3:0:3(6)
가을
가을
가을

가을
가을

가을


가을
가을


가을














HSS324
HSS337
Science Fiction Cinema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3:0:3(6)
3:0:3(6)
가을
가을
 

◎ 400단위 교과목은 학사.대학원 상호인정 교과목임
대체과목
일람표
학과 내 대체교과목
구분운영 교과목미운영 교과목
과목번호교 과 목 명과목번호교 과 목 명비 고
학사과정CTP201문화기술학개론CTP301문화기술학개론교과목번호 변경
학사과정CTP321컴퓨터게임 기술 개론CTP321시각 콘텐츠 기술 개론교과목명 변경
학사과정CTP371콘텐츠기획과 스토리텔링CTP302문화콘텐츠론교과목 폐지
학사과정CTP404창의적 과제CTP451제품·서비스 시스템 디자인교과목 폐지
학사과정CTP441게임·사회·문화CTP441게임디자인교과목명 변경
학사과정CTP452디지털 공연기획과 디자인CTP351공연기획과 디자인교과목명 변경
학사과정CTP471사회연결망분석CTP471사회연결망개론교과목명 변경
학사과정CS482대화형 컴퓨터그래픽스CS482컴퓨터 애니메이션교과목명 변경
학사과정HSS324Science Fiction CinemaHSS420과학스토리텔링교과목 폐지
경과조치
가. 2017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함
나.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위 이수요건을 적용할 수 있음
다.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의 경우, 문화기술학 부전공의 이수요건으로 수강한 과목들에 대하여, 주전공 이수요건, 다른 부전공 이수요건, 인문사회선택 이수요건과의 중복인정은 총 6학점으로 제한함


구. 교과목 일람표(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 교과목 인정)

교과목구분
(개정 이수요건 적용 시)
과목번호교과목명강:실:학(숙)비고
전공선택CTP201
CTP301
문화기술학개론
3:0:3(6)구. 전공필수
CTP302문화콘텐츠론3:0:3(6)구. 전공필수
CTP321시각 콘텐츠 기술 개론3:0:3(6)
CTP351공연기획과 디자인3:0:3(6)
CTP441게임 디자인3:0:3(6)
CTP451제품-서비스 시스템 디자인3:0:3(6)
CTP471사회연결망개론3:0:3(6)
CS472인간-컴퓨터 상호작용3:1:3(0)2015년 이전 입학생에 한해 인정
CS482
CS482
컴퓨터 애니메이션
대화형 컴퓨터그래픽스
3:2:3(0)
HSS134Introduction to Cognitive Science3:0:3(6)
HSS420과학스토리텔링3:0:3(0)
*MAS250확률 및 통계3:0:3(6)2015년 이전 입학생에 한해 인정
GCT502디지털시대의 미학3:0:3(6)
GCT504사이버심리학3:0:3(6)
GCT505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3:0:3(6)

※ *MAS250 확률 및 통계: 학사과정 기초선택교과목으로 중복인정 불가, 중복인정 허용 범위는 전공교과목에 한함. 따라서, ‘MAS250 확률 및 통계’는 기초선택 또는CTP 중 선택(택1) 적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