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KAIST 문화기술대학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대학원은 2005 개교한 이래 창의적 문화기술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문화기술대학원에 참여하고 계시는 교수들은 각 분야를 새로운 방식으로 개척해 온 CT분야의 별입니다. CT대학원은 문제해결형 과학기술 역량과 사람과 사회를 생각하는 인문사회학적 소양의 융합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새로운 별들을 쏘아 올리는 발사대이자 열린 융합 플랫폼입니다. 문화산업은 이 별들을 서로 이어 인류의 번영과 행복에 기여할 새로운 별자리 스토리를 만드는 창의산업 입니다.

이미 21세기는 CT 융합인재의 시대입니다. CT는 관현악(Orchestra)이자 별자리(Constellation)입니다. CT대학원에서는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디자인, 경영 등 다학제적 융합연구와 교육을 통해 CT기반 문화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CT 융합인재는 전공의 깊이로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산업을 이끄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보다 넓은 관점에서 문제 전체를 조망하고, 세부 요소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필요 기술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지휘자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문화산업을 선도할 CT 융합인재 양성 및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대응하려고 합니다.

1. 우수교원은 찾아가서 초빙하고 수월성을 발휘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2.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대학원생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전향적인 입시제도를 마련하고 교육 프로그램도 정비하겠습니다. 우선, 2020년 가을학기 산업부지원 CT-AR프로그램과 문화부지원 CT-Game 프로그램, 교육부 4단계 BK사업을 기반으로 CT-Content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 정비를 통해 영화, 게임, 음악, 방송, 전시, 공연, 관광 등 문화산업을 아우르는 콘텐츠 기획, 창제작, 유통, 소비 등 문화산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문화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CT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3.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융합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CT연구소를 증강휴먼, 게임, 실감콘텐츠, 디지털문화유산 등의 중점분야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정비하여 문화산업 현장의 수요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중장기 융합연구를 선도하겠습니다.

4. 그리고, 국내외 관련기관과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 지자체, 관련 기업의 참여와 지원 유도하겠습니다.

오늘 CT대학원이 존재하는 이유는 재학생, 졸업생, 교직원 뿐만이 아니라 관심 가지고 지원하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 때문입니다. CT대학원의 미래는 열정과 노력 그리고 관심과 지원으로 더욱 빛날 것입니다. 그동안 쌓아 온 CT대학원의 경험과 역량을 모아 새로운 모범을 제시할 수 있도록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꿈과 끼와 열정을 가진 분들, 서로 나눌 줄 아는 창의적 융합인재가 되기를 꿈꾸는 분들에게 CT대학원은 열려 있습니다. CT분야를 선도하기를 꿈꾸는 모든 분들 캠퍼스에서 반갑게 만나서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문화기술대학원 학과장 우운택